Ⅰ. 서론
고등학교 교육과정 아래에서 문학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제도적, 시간적 문제로 교과서에 실린 정전(正典) 이외에는 사실 그다지 많지 않다. 한국문학의 이해 WITH 프로젝트의 취지는 학생들에게 좀 더 이런 기회를 넓혀 다양한 한국문학 작품을 심도 있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Ⅰ. 서 론
우리가 이름붙인 모든 시대에는 미처 이름 짓지 못한 이행기가 존재한다.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이행기로써,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격동의 시기이다. 본고는 교재 『한국문학통사 3』에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제 1기 조선후기'를
Ⅱ.본론
1. 김만중과 조성기의 역사적 배경과 인물탐구
김만중과 조성기가 활동하던 시기는 대외적으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경험하였으며, 대내적으로는 사림세력이 성장하여 붕당정치를 펼치던 시기였다. 이런 와중에 상하계급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던 조선 사회가 대외적 혼란과 더불어
문학은 현실에 대한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 속에는 현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문학이 현실을 소재로 하고 있다지만, 문학 속의 세계는 현실 상황과는 다르다. 그것은 현실 속의 가능성의 선택이며, 작가에 의해 창조된 허구이다.
작가는 구체적 현실 속의 생활인으
중세로의 이행기(전설·민담)→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소설)
: 전설·민담이 시대정신의 서사적 표현을 맡음→근대소설이 서사문학을 지배하면서 중세의 전설·민담의 독점적 지위가 무너짐
- 신화의 변화
: 신화시대가 끝났다고 해서 기억에서 사라진 것은 아님. 그러나 신화이고자 한 이야
이행기로 오면서 자아와 세계는 팽팽히 대결하는 양상을 띠게 된다. 이러한 소설장르의 발달뿐만 아니라, 훈민정음이 창제되던 시절부터 충분히 예상되던 문학담당층이 서민과 여성으로 확대된다. 그들이 대표적 장르는 판소리를 들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사대부가 문학담당층에서 제외된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조선 후기 상업자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우선 주목되는 것은 공인자본의 발생이다. 대동법 실시 이후 정부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던 공인들은 물품구입을 위해 서울 시전 및 각 지방의 여객과 객주에서 활발한 상업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공인의 활동
문학(조선후기 문학)의 전개과정
2. 1. 가족 제도의 혼란
한 사회의 자체적인 존속을 지키는 최소 단위인 가정이 파괴되거나 혼란을 겪으면 이는 즉각적으로 그 사회로 연결되며 또한 형이상학적인 모든 것으로 파급된다. 따라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연구함에 있어서는 임진왜란 이후의 가
미래를 대비해서 이질성이 심화되고 있는 남북문학사의 기술태도와 인식차이 그리고 사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과거 중세의 민중들의 신념과 소망이 담겨있는 판소리문학을 북한문학사가 어떻게 그 미적가치와 역사적의미를 평가하고 있는 지 분석해 보기로 한다.